에셋(맵)을 빈 뷰에 올려두고, Alt + 화살표 누르면 에셋이 복사됨.
우측 상단의 Snap을 조절해서 에셋을 움직일때, 간격이 Snap만큼 움직여짐
빛이 없으면, 게임을 시작했을때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Lit - 빛을 고려하여 화면 표시 UnLit - 빛 고려 X
검색하는 방법, 누르고 마우스움직이지말고 바로 입력하면 검색이 된다 (물체 등 추가하는 버튼에서)
에셋을 누른채로 End를 누르면 땅에 붙는다.
Default GameMode로 3인칭, 1인칭 모드 등 교체 가능.
Default Fawn Class로 내가 원하는 캐릭터로 변경 가능,
윈도우 - 세팅
- 일반 세팅 (Project Settings):
- 프로젝트 전반적인 설정: 일반 세팅은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 자체에 대한 설정을 포함합니다.
- 프로젝트 설정 예시: 입력 관련 설정, 플랫폼 타겟 지정, 물리 엔진 설정, 플러그인 관리 등이 포함됩니다.
-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언리얼 엔진 편집기에서 Edit 메뉴 아래의 Project Settings 옵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월드 세팅 (World Settings):
- 레벨 또는 맵에 대한 설정: 월드 세팅은 특정 레벨 또는 맵에 대한 설정을 나타냅니다.
- 레벨 설정 예시: 빛과 그림자 설정, 포스트 프로세싱 이펙트, 레벨 경계를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설정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레벨 편집기에서 World Settings 옵션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다음은 일반 설정과 월드 설정의 몇 가지 구체적인 예입니다.
일반 설정과 월드 설정의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적용 범위: 일반 설정은 프로젝트 전체에 적용되는 반면, 월드 설정은 특정 레벨에만 적용됩니다.
- 설정: 일반 설정에는 그래픽, 사운드, 게임플레이 및 기타 설정이 포함됩니다. 월드 설정에는 조명, 날씨, 환경 및 기타 설정이 포함됩니다.
- 편집 위치: 일반 설정은 프로젝트 세팅 창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월드 설정은 레벨 편집기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 설정과 월드 설정의 몇 가지 구체적인 예입니다.
일반 설정
- 그래픽 설정: 해상도, 프레임 속도, 렌더링 품질 등
- 사운드 설정: 볼륨, 채널, 3D 사운드 등
- 게임플레이 설정: 캐릭터 컨트롤, 난이도, 게임 규칙 등
월드 설정
- 조명 설정: 태양, 하늘, 조명 등
- 날씨 설정: 구름, 비, 눈 등
- 환경 설정: 지형, 건물, 식물 등
Window - Env. Light Mixer로 하늘을 한번에 설정할 수 있다. (빛설정)
Dynamic Global illuminations Method 가 Lumen으로 되어있다. 최고의 퍼포먼스를 위해서는 None가 가장 좋다. 여기선 Lumen 계속 사용
Light에 Intensity 로 빛 양 조절 가능 ,SkyLight도 하얗게되거나, 어두워지거나 둘중 하나 가능
DirectionalLight 는 태양역할, SkyLight는 반사광을 제어한다. (그림자 색 등 조정)
다양하게, 그 지역에 빛을 만드는 역할, 빛을 한쪽으로 방사하듯 뿜는 빛, 사각형 모양의 라이트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가진 빛 등이 있다.
PostProcessVolume은 사각형으로 나오는데, 사각형 안에만 영향을 준다. 여기서는 infinite Extent(체크 시 전체 맵에 영향),미러링모드를 Auto > 메뉴얼로, Exposure Compensation(빛 정도) 8로 변경.
이제 DirectionalLight 를 변경해도 이 값은 고정된다. DirectionalLight 에서 Intensity 값을 조정해도 자동 노출의 방해 없이 밝기를 마음대로 조절이 가능하다. (자동 노출 수준이 고정되었기 때문이다.)
바꿀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바뀌어야 할 오브젝트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서 replace 할 수 있다.
Light Shaft Bloom 을 체크하면, 빛이 뿌옇게 이쁘게 보인다.
Mobility 에서 Static은 게임내에서 변하지 않음, 퍼포먼스가 안변함. Stantionary는 새도는 변경 가능하나, 라이팅 자체는 변경이 불가능, Movable은 컬러와 새도를 모두 동적이로 변경 가능, 루멘을 사용할 경우 Movable(고사양)해야함.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을 위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