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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C++ 서버

비동기적 서버란?

by 보안매크로 2024.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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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동기적(asynchronous)"이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어떤 작업이 다른 작업의 완료를 기다리지 않고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특히 네트워크 작업, 파일 I/O, 데이터베이스 접근, 사용자 인터페이스 이벤트 처리 등과 같이 예측할 수 없거나, 실행 시간이 길어질 수 있는 작업에 유용합니다.

비동기 프로그래밍의 핵심 아이디어는 프로그램의 주 실행 흐름이 블로킹(작업 완료를 기다리며 멈추는 것) 없이 계속 진행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더 효율적으로 자원을 사용하고, 사용자에게 더 반응성 높은 애플리케이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비동기 프로그래밍의 예시:

  1. 웹 서버: 여러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웹 서버는 비동기 I/O를 사용하여 각 클라이언트로부터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받고 보낼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버튼 클릭과 같은 이벤트에 대한 응답을 비동기적으로 처리하여, UI가 응답을 기다리는 동안 멈추지 않고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게임 프로그래밍: 게임은 사용자의 입력, 네트워크 메시지, 그래픽 렌더링 등 다양한 작업을 비동기적으로 처리하여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비동기 프로그래밍의 장점:

  • 효율성: 한 작업이 완료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다른 작업을 진행할 수 있어 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반응성: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네트워크 요청이나 긴 작업을 기다리는 동안에도 반응할 수 있어,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이 향상됩니다.
  • 확장성: 비동기 처리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이 더 많은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으므로 확장성이 좋아집니다.

비동기 프로그래밍의 단점:

  • 복잡성: 콜백(callback), 프로미스(promise), 미래(future), 이벤트 루프(event loop)와 같은 비동기 패턴은 동기적 코드보다 이해하고 디버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경합 상태: 여러 작업이 동시에 같은 자원에 접근할 때 발생하는 경합 상태(race condition)를 관리해야 합니다.
  • 오류 처리: 비동기 작업의 오류를 적절히 처리하는 것은 동기적 작업보다 복잡할 수 있습니다.

비동기 프로그래밍은 특히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Boost.Asio와 같은 라이브러리는 비동기 I/O 작업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네트워크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효율적으로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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