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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공부

언리얼 엔진 5 에디터 조작

by 보안매크로 2024.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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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 화면은 뷰포트(=Level)가 가운데에 위치, 우측에 아웃라이너, 디테일이 위치함. 이를 패널(아웃라이너 + 디테일)이라고 함. 메인바는 가장 상단에 위치한 메뉴들, 메인툴바는 그 아래 도구기능들이 있는 바이다.

아래에 콘텐츠(파일)들을 보는 것을 콘텐츠 브라우저 라고함. (단축키  Ctrl + space)

뷰포트 움직이는 방법, 마우스 우클릭 후 wasdqe로 조작 가능, alt누르고 마우스 움직이면 확대(=드래그도 가능)

게임 시작 단축키 alt + p, shift + f1 은 마우스 움직이기 위해 잠깐 탈출, 다시 되돌아가려면 esc

모든 물체들을 Actor라고 함. 아웃라이너에서 이름도 변경(f2 단축키) 가능, 액터 숨기기는 클릭하고 H, 다시 보이게는 Shift + h, 게임 플레이 할때 안보이게 할려면, 오브젝트 누르고 디테일 > 렌더팅 > 표시 체크 해제 하면 된다.

기즈모(Gizmo) 액터들의 축이다. 위치(단축키 w), 각도(e), 크기(r) 조절 가능, 스냅 활성화하면 특정 값 단위만큼 이동, 조절 가능. 스냅 해제하면 내가 원하는만큼 조절 가능.

바닥에 붙이는 단축키는 End누르면 바닥에 붙음, 버텍스 스냅은 기즈모 기준으로 붙음,  V 단축키, 기즈모의 위치도 언리얼상에서 바꿀 수 있다. (shift + f5 모델링 모드에서 같은 물체의 기즈모를 모두 바꿀 수 있다. 바꾸면 모두 위치가 수정 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선택모드(Shift + f1)

디테일에서 위치, 회전, 스케일 조절할 때 자물쇠로 잠그면, 특정 x값을 올리면 기존 비율에 맞게 y, z 값도 자동으로 바뀜.

Winodw > 액터 배치 > 기본 액터들 배치 가능, 사이드바에 고정도 가능, f11누르면 뷰포트 최대화, 되돌릴떄도 f11 동일

포커스 기능(F), 액터에 포커스 가능

뷰포트 우측 상단에 카메라 속도도 조절 가능.

뷰포트 관점 바꾸기

액터 복제 - Alt키 누르고 기즈모 이동을 하면 액터가 복사됨. 혹은 ctrl + d, shift키를 이용해 다중 선택 및 복사도 가능

저장 ctrl + shift + s 주기적으로 눌러주자.

뷰포트 캡처(스크린샷)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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